메뉴 건너뛰기

거침없이 빠져드는 성경 테마 여행

북/음반 조회 수 6071 추천 수 0 2012.11.30 04:48:12

 

 

서평

환상 특급, 5시간의 성경 대 탐험기!

일 년에 한 번 읽기도 힘든 성경을
당신은 단 5시간만에 완전히 이해하게 된다.

이 책을 읽은 후,
당신은 성경이 당신을 위해 쓰였다는 사실에
감사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성경이 쓰인 연대는? 성경의 저자들은? 성경은 어떻게 기록되고 보존되었나?
이스라엘 역사와 같은 구약이 왜 성경으로 기록되었나? 하나님이 창조하신 천지의 크기는?
하나님은 인간이 죄를 지을 것을 알면서도 왜 그냥 놓아 두셨을까?
에덴동산이 있었던 위치는? 바벨탑은 어디에 있었는가?
하나님은 왜 아브라함을 부르셨는가? 왜 복음서는 넷뿐인가?
예수님의 어린시절은 어떠했는가? 예수님의 부활은 사실인가?
예수님의 제자들은 어떻게 선교하고 순교하였는가?

이 책은 이런 분들을 위한 책입니다.
1. 성경 통독을 하고 싶어도 시간이 없거나 어렵다는 생각에 망설이는 성도분.
2. 신앙의 뿌리가 약해서 쉽게 성경 말씀이 믿어지지 않는 성도분.
3. 주일학교 학생들에게 성경에 관해서 쉽게 가르치고자 하는 교사분.
4. 신학교나 신대원에서 성경학을 공부하는 미래 목회자분.
5. 교인들에게 성경에 관해서 쉽게 가르치고자 하는 목회자분.

이 책은 처음 신앙을 갖고 성경을 접하는 사람들로부터 어느 정도 수준 있는 성경 지식을 가진 성도들까지 그 대상을 넓혀 쓴 책이다. 그러다 보니 약간의 혼란과 시행착오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최대한 성경 말씀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면서, 동시에 구약과 신약을 전체적인 동일 선상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노력했다.
이 책에서 지적했듯이, 구약은 지리적으로 그리고 시기적으로 동떨어진 과거의 이스라엘을 위한 책만은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역사 속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동행하시면서 인간에게 원하시는 것이 무엇이고, 인간은 그 하나님의 기준에 맞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세대를 초월해서 계시하신 말씀이다. 더욱이 구약의 말씀은 신약에 와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더욱 유기적인 진전 속에 더욱 뚜렷하게 드러났기 때문에 구약은 신약의 빛 아래에서 해석되어져야 한다.
그렇다고 신약이 구약보다 우월하다는 뜻은 아니다. 사실 신약의 말씀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와 관련된 구약 말씀의 조명은 필수적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구약에서 언급된 제사들이 갖는 함의(含意)가 무엇인지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성경 말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약과 신약의 상호보완적 관계 속에서 읽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성경에 관한 일반적인 사실들과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 전체를 125가지 테마로 나누어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다. 뿐만 아니라 거기에 나오는 신학적 통찰들이 어떻게 성경 전체의 시각에서 풍성한 의미를 갖는지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였다. 이 책을 차근차근 읽다보면 성경 전체를 파노라마처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뿐더러 성경이 당신을 위해 쓰였다는 사실에 눈물 흘릴 것이다.
 
 
작가소개
김창대
김창대 성경의 유기적인 체계 속에서 하나님 말씀의 의도가 무엇인지에 관심을 두고, 성경을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해야 할지를 연구하고 있는 김창대 교수는 서울대학교 영문과를 졸업 후 총신대 신대원에서 M. Div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에서 구약학 Th. M 학위를, 동대학교에서 구약학 Ph. D. 학위를 받았다. 저술가이며 번역가이기도 한 그는, 현재 안양대학교 신학과 교수로 학부와 신대원에서 구약학을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25일 완성 히브리어 산책]이 있으며, 역서로는 [존 오웬의 내 안의 죄죽이기] [최고의 하나님을 위한 나의 최선]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 등 다수가 있다.
인터파크 도서 정보 제공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지역소식 아, 나도 짝을 만나고 싶다! 결혼이 이렇게 힘들 줄이야 file

  • 2014-12-12

아, 나도 짝을 만나고 싶다! 결혼이 이렇게 힘들 줄이야 크리스천 청년을 위한 <Single 생글 세미나> 5개 교회 연합으로 열려 나도 짝을 만나고 싶다! 크리스천 청년을 위한< Single 생글 세미나>가 5개 교회 연합으로 열렸다.‘아, 언제까지 기다려야 할까?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