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성장기 아이들의 사소한 습관은 신체 발달이나 정서 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는데 얼굴형도 예외는 아니다. 이 시기에 아이들이 잘못된 버릇을 고치고 올바른 자세를 취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아이의 얼굴형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안면비대칭이나 부정교합과 같은 악∙안면 질환들은 선천적으로 생기기도 하지만 후천적인 생활 습관에 의해서 생기고 점점 악화되기도 한다. 특히 아이들처럼 뼈가 굳어지지 않아 골격의 변형이 잘 생기는 시기에는 사소한 습관으로도 얼굴형이 달라질 수 있다.

바노바기성형외과 오창현 원장은 “어린시절 잘못된 생활습관은 골격 형성에 영향을 주어 안면비대칭이나 부정교합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며 “이런 질환은 성장기, 외모에 민감한 아이들에게 심리적으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턱관절 통증, 두통의 원인이 되고 씹는 기능에도 영향을 주어 아이들이 만성적인 소화불량에 시달릴 수 있으므로 조기에 생활 습관을 교정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안면 건강에 좋은 착한 잔소리들

▲ “똑바로 앉아라” 습관적으로 비스듬히 앉거나 엎드려 책이나 TV를 보는 아이들이 있다. 몸의 좌우 한 곳에 체중이 쏠리면 자연스럽게 척추나 골반도 틀어지게 되는데 신체의 축인 골반 및 척추가 흐트러지면서 몸 전체가 틀어지고 얼굴도 삐뚤게 자란다. 또한 성장기의 아이들은 키가 금방 자라나는데 장시간 앉아 있는 책상의 높이가 맞지 않으면 자세가 구부정해지거나 삐딱하게 되기 쉽다. 이렇게 되면 골반이나 척추가 틀어질 수 있다. 따라서 아이가 바른 자세를 갖도록 지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성장에 맞춰 책상과 의자의 높이에도 신경을 써줘야 한다.

▲ “턱 괴지 말아라” 안면비대칭은 정면에서 봤을 때 얼굴의 좌우 대칭이 맞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 한 방향으로 턱을 괴는 습관이 계속 되면 턱 관절이 틀어지면서 안면비대칭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의 경우 엎드려서 두 손으로 턱을 괴고 TV를 보거나 책을 때가 많은데 이러한 습관은 턱이 앞으로 나오는 주걱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너무 높은 위치에 있는 모니터나 TV를 보면 자연스럽게 턱을 위로 향하게 되는데 이러한 자세는 척추에도 무리를 줄 뿐만 아니라 주걱턱을 유발하므로 아이의 시야와 모니터의 위치를 잘 조절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 “손가락 빨지 말아라”, “손톱 깨물지 말아라” 만 4세 이후에는 치열과 턱뼈가 올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이 시기에 손가락 빠는 습관이 있는 아이는 부정교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잘못된 습관을 바로 잡아 주어야 한다. 손가락을 빨면 앞니가 바깥으로 기울어지는 ‘뻐드렁니’가 될 수 있고, 특히 아래 앞니들이 기울어지면서 아래턱 성장에 영향을 줘 얼굴이 길어진다. 위 아래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이 생기면 미용상으로도 문제가 생길 뿐 아니라 앞니로 음식을 제대로 끊지 못해 생활에도 불편을 겪게 된다. 또한 손톱을 깨무는 습관,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 혀를 내밀고 있는 습관 등도 장기간 계속 되면 얼굴형을 변형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 “꼭꼭 씹어 먹어라” 어린 시절 턱뼈가 정상적인 수준으로 발달하지 않으면 턱뼈가 작고 턱이 들어가 보이는 이른바, ’무턱’ 생길 수 있다. 무턱은 유전적인 원인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햄버거나 피자처럼 무른 음식을 즐기는 서구화된 식습관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무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서구화된 식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나 멸치, 견과류, 등의 음식을 씹게 하면 턱뼈 성장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반대로 오징어나 젤리처럼 질긴 음식을 즐겨 먹으면 이를 세게 악 무는 작용에 의해 턱 근육이 발달하게 되어 얼굴이 커 보일 수 있다. 또한 사탕과 같이 딱딱한 음식을 깨물어 먹으면 순간적으로 턱에 강한 힘이 가해지면서 턱 관절에 무리가 생긴다. 따라서 아이가 이런 음식을 즐겨 먹지 않도록 지도해주는 것이 좋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지역소식 아, 나도 짝을 만나고 싶다! 결혼이 이렇게 힘들 줄이야 file

  • 2014-12-12

아, 나도 짝을 만나고 싶다! 결혼이 이렇게 힘들 줄이야 크리스천 청년을 위한 <Single 생글 세미나> 5개 교회 연합으로 열려 나도 짝을 만나고 싶다! 크리스천 청년을 위한< Single 생글 세미나>가 5개 교회 연합으로 열렸다.‘아, 언제까지 기다려야 할까?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