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새들백교회 교인들의 체중감량 프로그램 소개


                                                              TheDanielPlan.jpg

                                               새들백교회 릭 워렌 목사의 신간 "다니엘 플랜"의 책 표지


“목적이 있는 삶(The Purpose Driven Life)”의 저자로 널리 알려진 새들백교회의 담임 릭 워렌 목사의 신간 “다니엘 플랜(The Daniel Plan)”이 최근 발간됐다. 


이 책이 나온 것은 세례의식 때문이었다. 어느 날 오후에 워렌은 800명 이상의 교인에게 세례를 베풀었다. 세례를 주면서 그는 새삼 자신과 교인들의 비만한 모습 때문에 충격을 받았다. 그는 교인들에게 자신이 체중을 감량하기로 했다고 말하고, 함께 동참할 것을 요청했다. 그는 백여 명 정도 동참할 것을 예상했으나 1,500명이 참여, 첫 해에만 총 260,000파운드를 감량할 수 있었다. 의학 전문가들 및 피트니스 전문가의 도움으로, 그는 교인들이 변화된 삶을 살도록 이끌었다.


그는 이 프로그램을 “다니엘 플랜”이라고 불렀으며, 이제 이 책과 부록을 통해서 그는 더 나은 건강한 삶을 위한 40일간의 여정을 제공하고 있다. 

 

성경 인물 다니엘은 왕의 진미와 포도주를 먹지 않고도 누구보다도 건강하고 아름답고 탁월한 지혜를 가진 젊은이로 성장하였고, 후에는 포로로 잡혀간 그 나라에서 총리 중의 총리가 되었다.

 

“열흘 후에 그들의 얼굴이 더욱 아름답고 살이 더욱 윤택하여 왕의 진미를 먹는 모든 소년보다 나아 보인지라 이러므로 감독하는 자가 그들에게 분정된 진미와 마실 포도주를 제하고 채식을 주니라”(단 1:15-16)

 

다니엘 플랜을 통해서 독자들은 기도의 능력, 믿음의 능력, 성령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재집중하는 능력, 소그룹 안에서의 교제와 커뮤니티의 능력, 그리고 무엇보다도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도록 자신을 변화시키는, 자기 안에 있는 성령님의 능력을 배우게 된다.


이 다니엘 플랜은 믿음(faith), 음식(food), 운동(fitness), 집중(focus), 친구들(friends), 이 다섯 가지 필수 요소에 따라 달라진다.


이 다섯 가지 요소들은 육체적인 건강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각각의 요소들은 우리의 생명(life)을 유지하고, 우리 몸(body)을 북돋워주고, 우리의 정신(mind)을 풍성하게 하고, 우리의 마음(heart)을 하나님의 영으로 가득 차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이러한 통합적인 영육간의 건강은 우리로 하여금 사랑을 풍성히 하고, 섬김을 즐겁게 하고, 최선을 다해서 우리의 소명을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끈다.


이 책이 여러 참여자 그룹에 의해서 쓰여진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여기서는 “우리”라는 단어가 중요하다. 릭 워렌은 영적 건강을 추구하고 있고, 마크 하이먼 박사는 우리의 정신과 육체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의 파워를, 데니엘 에이맨 박사는 육체적인 건강을 어떻게 신장시키는지, 정신을 어떻게 새롭게 하는지, 목적을 어떻게 달성해야 하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우리의 두뇌를 하나님이 만드신 강력한 도구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며, 운동 생리학자 션 포이는 우리가 운동하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제거하도록 돕고 있다. 심장외과 전문이 메멘 오즈까지 참여, 지난 1년 동안 새들백교회의 1만 5천여 명의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해온 결과가 바로 이 “다니엘 플랜”이라는 책이다.


워렌은 “믿음”과 “친구”라는 두 가지 필수 요소를, 육체적, 그리고 영적 건강을 약속하는 수많은 책과 프로그램 가운데서 “다니엘 플랜”을 독특하게 만드는, “비밀 소스(secret sauce)”라고 부른다. 워렌은 영육간의 강건함 예배와 성화의 중요한 요소로 보며, 또 신체적 건강을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이해하는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단순한 사실은 너무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주님을 위해 너무나 적게 헌신하기 때문에 우리의 몸, 마음과 삶이 볼품없는 모습으로 변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긴급한 문제라는 것이다.


워렌은 우선 믿음에 관한 논의로 시작한다. 이 책을 읽은 많은 사람들이 크리스천이 되지는 않을 것임을 알고 있는 그는 기독교 신앙에 대한 건전한 묘사와 예수에게로의 부르심을 서술하고 있다. 그는 독자들에게 왜 기독교 신앙이 필요한가를 설명하고 있다. “목적 있는 삶”에서 복음에로의 부르심이 약하다고 실망을 느낀 사람이라면 여기서 제시되는 메시지에 대해서는 보다 만족하게 될 것이다.   


두 번째 섹션은 음식에 관한 것이다. 다니엘 계획에서 음식 섹션은 매우 단순한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저자들은 몸에 해로운 음식과 치료하는 음식을 구별하고,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건강하게 만드는 음식들을 옹호하고, 부록을 통해서 40일 동안의 건강한 식생활에 필요한 모든 조리법을 설명하고 있다.


한편 새들백교회에서 지난 1년 동안 실시해온 이 프로그램으로 릭 워렌 목사는 60파운드(27㎏) 가량 체중감량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사람들은 설탕, 흰 빵, 파스타, 밀가루, 지방이나 오일, 카페인 등이 첨가된 음식은 먹지 않겠다는 서약을 한다고 알려졌다.

 

Copyright ⓒ Churchwebsite.net

릭 워렌의 신간 “다니엘 플랜(The Daniel Plan)”

새들백교회 교인들의 체중감량 프로그램 소개 새들백교회 릭 워렌 목사의 신간 "다니엘 플랜"의 책 표지 “목적이 있는 삶(The Purpose Driven Life)”의 저자로 널리 알려진 새들백교회의 담임 릭 워렌 목사의 신간 “다니엘 플랜(The Daniel Plan)”이 최근 발간됐다. 이 책이 나온 ...

일자: 2013.12.04 / 조회수: 9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