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항표] 제1부 사도영성 그 이론적 배경

조회 수 5252 추천 수 0 2014.12.18 03:17:06

1 사도영성  이론적 배경

1장 사도영성에 대한 이해



학장-홍항표-목사.jpg

지은이   표(사진)

발행처 도서출판 아이네오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 900-8 서원빌딩 512

  02) 3471-4526


영성이란 말은 한편으로기독교적 용어이다 이유는영성이라는말의 시작과 사용이 기독교적인 배경을 통해서 나온 것이며또한 성경적 어원으로 설명하기 때문이다동시에영성이란 말은반기독교적 용어라고도  있다왜냐하면 오늘날영성 대한 일반적인 의미와 개념은 기독교 이외에 다양한 종교들이나 종교 대체적인 체계들 가운데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있으며심리학이나 경영학과 같은 일반 사회학문들에서도 사용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영성이라는 일반적 의미는 기독교 안에서 의미하는 영성의 의미와는 상당히 이질적인 용도로 사용되고오히려 기독교의 진정성을 해치거나 왜곡시키는 요소로 다가오기도 한다따라서반기독교적 용어라고   있는 것이다물론기독교라고   신학적 범주를 어떻게 두는가에 따라서더욱 적극적인 기독교 용어로 이해되기도 한다(자유주의적 신학에 바탕을 두는 혼합주의적인 종교 다원론적 신앙에서 보면 가장 기독교적일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영성이 인본주의적수평적 영성이라면,사도영성하나님 중심의 수직적 영성이라는 독특성을 가진다고 하겠다.

 

1. 영성의 어원적 정의

모든 단어는 마치  생명체처럼오랜 세월 동안 사용되어 오면서 의미의 변화를 갖게 된다성서에서 사용되는(spirit)이라는 단어와 달리영성 그런 면에서 많은 의미의 변화가 있었다.영성(靈性) 한자의 의미로신령한 성품 의미하고영어,spirituality정신적인 사람 의미하는 용어로 해석할  있다.

 

영성을 정의함에 있어서 영성이라는  자체는  하나의 개념이나 경험으로 규정할  없을 정도로다양하다라틴어의영성(spiritualitas) 5세기  처음 제롬(Jerome) 서신에서 사용하였는데이것은spiritus라는 단어에서 비롯되었다. 11세기에 이르기까지  용어는성령에 의한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그러나  가지 중요한 것은  당시에는 육과 영의 관계성이 지금처럼 극단적인 이원적 관계는 아니었다는 것이다영성의 어원적 뿌리는호흡 의미하는spiritus이다이것은 성서에서의 같은 맥락에서 사용된다호흡과 관련된 영성은 가지 의미를 지닌다.

 

첫째로 영성은 생명을 불어넣는 생명의 본질(principle)이다 번째로 성령은 신앙인과 관련이 있다그래서 성서적 의미의 영적인 사람은 눈에 보이는 것의 내부와 그것을 넘어선 현실적인 영적 교섭으로 이끌어지고 영적인 일들에 민감한 채로 붙들려 있다이러한 의미에서의 영성은 종교적인 실제이고믿음으로 행하는 것이다.

 

신학자 맥쿼리(J. Macquarie) 하나님이 인간의 코에 바람을 넣어 생령이 되었듯이 영이라는 것은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에 따라 규명되면서 정리하여 있지 않는 바람과 같다. 하였다이런 의미로 하나님의 영은 인간들의 삶과 역사를 창조하시는 역동적인 실제로서 인간들 가운데 계시는하나님세상 안에서 현존 활동하시는 하나님우리들과 가까이 계시는 하나님으로 이해되어진다.

 

그리고 우리에게 행위로 오시는 하나님의 영은 인간 속에현존(existence)

하시고인간을 구성하고 있으며세상 창조  다른 모든 피조물들 중에서 영의 분배를 허락하였다그러므로 인간은 자신 안에서 하나님의 영적 본성을 찾을  있는 어떤 단서를 발견하게 된다.

 

<다음호에 계속, 지저스타임즈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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